안녕하세요, 던파 유저 여러분
최근에 밸런스 패치와 관련해서 한 차례 폭풍이 지나갔는데 아직도 이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답변이 나오진 않았는데요, 많은 유저분들이 '게임회사가 유저들보다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고 말씀하시는데 매우 맞는 말씀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렇게 된 이유가 게임회사가 캐릭터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라고 게임을 오래하신 유저분들도 생각하실 겁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공식홈페이지의 던파가이드가 가진 정보나 영상이 구식이거나 수정이 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 밸런스패치가 막장으로 진행할 뻔한 것(진행 될수도?)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는 것이 제 글의 배경이 되겠습니다. 얼마나 게임가이드 관리를 안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고 저 나름대로 개선사항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Ⅰ. 던파 공식 홈페이지의 게임가이드의 정보와 영상의 구식인 점과 수정해야 될점은 무엇인가?
- 게임가이드 홈의 정보들은 엄청나게 구식이다. 이계 드랍템의 테이블도 바뀌었는데 4년전 그대로?
- 가이드 추천팁은 현재 4년이 되어가고 있고 관리가 전혀 안되고 있다.
- 상세정보의 지옥파티 정보가 도저히 알 수 없을 정도로 오래 전 정보라 개선이 필요하다.
- 마을침공은 대전이 이후 중단했다면서 세력전 설명에는 왜 누락이 되어있는가?
- 캐릭터 정보의 동영상들은 2차각성이 나와도 그대로 심지어 소드마스터 영상은 각성기만 쓰는데 이유는?
Ⅱ. 게임가이드의 정보와 영상의 개선사항 제시
① 시대에 뒤쳐지는 정보 대신 최신 정보 수시 업데이트
- 하기 귀찮으면 커뮤니티 정보라도 링크로 걸던가
② 캐릭터 정보 동영상 새로 제작
- 적어도 2차각성 영상 짜집기라도 해라. 설명만 추가하는건, 귀찮다는 건가?
Ⅲ. 맺음말
Ⅰ. 던파 공식 홈페이지의 게임가이드의 정보와 영상의 구식인 점과 수정해야 될점은 무엇인가?
- 게임가이드 홈의 정보들은 엄청나게 구식이다. 이계 드랍템의 테이블도 바뀌었는데 4년전 그대로?
이 스크린샷을 보면 정말 관리를 떠나서 그냥 버려져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이계 관련한 정보는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에도 있는 걸로 제가 알기 때문에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마침 던X조선에 이계가이드 란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던X조선 들어가자마자 우측 중단 정도에 보면 있습니다. 작성자는 매우 매우 유명하신 기자단이셨던 새벽의함X님입니다. 물론 던파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도 문제는 없습니다만 그 내용의 질적 측면에서 던X조선의 이계던전 공략에 비하면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점은 저게 가이드 새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이계던전 나온지가 얼마나 오래됐는지는 게임 좀 하셨다는 유저분들은 아실겁니다. 구이계는 현재 6년차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중간에 바뀌긴 했습니다만 그것 조차도 오래되었습니다. 새소식으로 하고 싶었다면 차라리 '남거너 2차각성 관련 육성이벤트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한다' 정도가 훨씬 나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물론 다른 내용도 될 수 있습니다.)
- 가이드 추천팁은 현재 4년이 되어가고 있고 관리가 전혀 안되고 있다.
게다가 저 가이드 추천팁을 누르면 더 황당합니다. 2010년 자료가 나옵니다.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다 올리고 싶은데 단 한 장만 올려도 그 심각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여귀검사 중 베가본드와 다크템플러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의 이계템 중에 합성법으로 만드는 것들이 완제품으로 떨어지면서 결국에 다른 직업들의 합성법으로 만드는 아이템들도 완제품으로 떨어질 수 있게 나오게되고 상점에서 파는 것들이 드랍으로 나오게 된 것을 아실겁니다. 그런데 그런 내용을 절대 여기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왜냐면 관리를 안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올리기 싫었다면 적어도 이런 시대착오적인 정보는 가이드 추천 팁으로 올리지 말았어야 합니다. 좋은 정보라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가져오던지 관리가 안되면 없애는게 맞다고 봅니다.
- 상세정보의 지옥파티 정보가 도저히 알 수 없을 정도로 오래 전 정보라 개선이 필요하다.
지옥파티 퀘스트를 완료한 던파유저라면 자신의 직업에 맞는 에픽 아이템을 먹기위해서 지옥파티를 돌아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공식 홈페이지의 상세정보의 지옥파티 정보는 정말 극악으로 오래전이다 못해 답이 없는 상태입니다.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레벨 제한 관련입니다.
지금 49레벨 이상이 된다고 해도 통칭 랜덤헬이 체념의 빙벽에서 나오진 않습니다. 게다가 대전이 이후에 지옥파티 퀘스트가 바뀌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저 표현은 틀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9레벨이면 심지어 사룡의봉인 던젼도 적용이 될 수 있는데 과연 글쎄요? 게다가 더 황당한 건 그 다음 내용입니다.
* 직접 도전한다.
→ 도전장 모아서 초대장으로 바꿔서 가는 걸 말하는 거라고 모두 생각하고 있을텐데 내용은 심지어 엄청나게 오래전 내용입니다.
제발 내용이 업데이트 되면 새로 갈아주시기 바랍니다. 이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 마을침공은 대전이 이후 중단했다면서 세력전 설명에는 왜 누락이 되어있는가?
현재 마을침공이 대전이 이후 중단 된 것을 많은 유저분들이 알고 있습니다.(별로 인기도 없는 컨텐츠였긴 합니다만) 세력전도 그들 만의 리그라는 말을 들었었고 핵력전이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세력전은 대전이 이후 중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설명이 누락이 되어 있는 걸까요? 확인해보겠습니다.
게다가 밑에 마을침공도 지금 안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과연 세력전이 언제 부활하고 어떤 방식으로 개선이 조금이라도 될 지 지켜보겠습니다.
- 캐릭터 정보의 동영상들은 2차각성이 나와도 그대로 심지어 소드마스터 영상은 각성기만 쓰는데 이유는?
제가 최근 밸런스패치가 개막장으로 되려고 하는 것을 보면서 원인을 찾던 중 공식홈페이지가 개판이라는 점을 그 원인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캐릭터 정보의 동영상들이 다 오랜 옛날에 한 번 만들고 그 이후로 짜집기 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소드마스터는 고작 23초 러닝타임에 각성기 극귀검술 시공섬만 씁니다. 참 일을 하기가 싫은건지 저도 잘 이해가 안됩니다만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전직 영상은 어디가고 각성기만 쓰고 있습니까? 분명 제가 2012 던파 페스티벌에 갔을 때 속성변환부터 봤는데 말이죠? 참 답이 없습니다. 게다가 2차 각성이 나온 직업들의 경우 영상은 옛날 것을 재탕하고 설명만 추가해놨습니다. 남거너는 최근에 나왔으니 남귀검사 정보 확인해보겠습니다.
남귀검사 중에서 최근에 가장 상향받은 인다라천의 정보입니다.
설명은 분명히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건 현재 나온 남거너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면 동영상을 보겠습니다. 이제 아수라에서 대암흑천이 되었고 인다라천이 되었으니 동영상에서도 뇌신을 쓰겠죠?
하지만 우리 기대를 쉽게 저버리는 영상이 나옵니다.
뇌신을 왜 안쓰죠? 자세히 보니 옛날 동영상을 그대로 재탕했습니다. 인다라천 되서 날아다니는 동영상 예전에 보여줬던걸로 기억하는데 어디갔나요?
분명 이것들 외에도 더 있습니다. 던전정보의 서리동굴의 서리마녀 힌의 모습이 다르게 나와있다던지 제가 못찾아본것이 있겠지만 일단 문제점은 여기까지 찾아보도록 하고 개선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Ⅱ. 게임가이드의 정보와 영상의 개선사항 제시
① 시대에 뒤쳐지는 정보 대신 최신 정보 수시 업데이트
- 하기 귀찮으면 커뮤니티 정보라도 링크로 걸던가
부제가 좀 과격하긴 한데 정말 진실되게 썼습니다. 지금 문제점들의 대부분 공통점이 정보나 영상이 너무 오래되었다는 것입니다. 던파 공식홈페이지인 만큼 관리자가 직접 다 수정해서 올려야 되겠지만(절대 할리가 없음) 적어도 던파통신이나 던X조선이나 루X웹등에서 쓸만한 정보가 있다면 날마다는 무리더라도 일정 기간마다 올려야 하는 것이 공식홈페이지의 기능 중 하나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쓸만한 정보 찾으러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는 분 있나요? 지금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친구가 던파를 한다고 할 때 어떤 캐릭터가 좋냐고 물어보는데 거기다가 대고 '공식홈페이지는 쓰레기니까 던X조선이나 루X웹에서 영상보고 골라' 이럴 수는 없지 않습니까?
② 캐릭터 정보 동영상 새로 제작
- 적어도 2차각성 영상 짜집기라도 해라. 설명만 추가하는건, 귀찮다는 건가?
캐릭터 정보 동영상은 정말 필히 제작을 새로 해야합니다. 최근에 나온 신캐들 조차도 영상에 버그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오스(갓오스)인데 처음에 본섭에 나왔을때 각성기 악신난무 쓰면 컷신이 안나왔습니다. 지금도 동영상을 보면 안나온 걸로 캐릭터 정보영상에 올라와 있는데 이러면 각성기가 뭔지 던파 처음 접하거나 카오스에 대해 정보가 모르는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할 겁니다. '왜 각성기 없냐 이 직업은?' 적어도 퀄리티와 그 질이 엘븐나이트 정도가 되어야 하며 2차 각성이 나온 직업에 대해서는 2차각성기도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 모습을 보고 '오 멋있다. 저거 키워볼까?' 이런 생각이 들어야 동영상의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닐까요?
Ⅲ. 맺음말
3월부터 공식홈페이지의 문제점을 하나씩 찾아가는 차원에서 던파통신을 작성중입니다만 정말 고칠 점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게임은 대전이가 되어서 다 갈아엎었지만 공식홈페이지는 정보가 대전이 이전 한참 전에 멈춰버렸거나 일부만 최신화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저는 공식홈페이지를 게임의 얼굴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정작 던파는 그렇게 생각을 하지 않는 듯 합니다.
내일이 밸런스 패치 나오는 날인데 1마디 조차 없는 것으로 보아 정작 당일에 일 저지르고 '우린 할만큼 했습니다.' 이러지 않을지 상당히 우려가 됩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이 애정을 키운 캐릭터를 한 순간에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행동을 안하길 바랄 뿐입니다. 조만간 공식홈페이지의 또 다른 분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사항을 제시하는 것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던파통신 / 던파조선 업로드 > 던파 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던파통신] 가상패치, 창고의 계약 (20) | 2014.08.19 |
---|---|
[던파통신] 공식홈페이지의 자료실은 시간이 멈춰있습니다. (0) | 2014.05.22 |
[던파통신] 구식 칭호북, 개선해 봅시다. (0) | 2014.01.31 |
[던파통신] 창고는 업데이트 안하나요? (0) | 2013.12.31 |
[던파통신] 소드마스터 크로니클 FGT = 총체적 난국, 이에 대한 해결방안 제안 (160) | 2013.11.30 |